Charm약사 약국 체인
언론 속 참약사
커프일체형·워치형 24시간 측정 가능
웨어러블 데이터 활용 ‘혈압’ <1>
시대의 패러다임이 4차 산업혁명과 코로나 팬데믹으로 폭풍처럼 빠르게 변화하고 있습니다. 보수적이던 국내 보건의료계도 변화의 중심에 위치해 있습니다. 뜬구름 잡는 이야기같던 디지털치료제도 성큼 우리 곁으로 다가왔습니다. 그렇다면 과연 디지털치료제는 무엇일까요. 작동 원리는 무엇이며, 어떤 질병에 어떻게 사용되는지, 상담포인트는 무엇인지, 아직은 막막합니다. 이에 ‘참약사 디지털헬스케어 스터디 DOPA’를 통해 약사의 새로운 영역을 함께 공부하고 고민해 보고자 합니다. [편집자 주]
도입
한국인의 3대 만성질환 중 하나인 고혈압. 고혈압 자체도 위험하지만 뇌줄중, 심근경색, 협심증 등 심뇌혈관질환의 원인이 될 수 있어 특히 주의해야 한다. 그뿐 아니라 고혈압의 반대 개념인 저혈압 또한 위험한 건 마찬가지다.
혈압 관련 질환을 찾아내고, 대처하기 위해서는 혈압 측정이 필수적이다. 예전에는 병원에 방문해야만 측정이 가능했지만, 현재는 웨어러블, 무선 기기들을 통해 측정하는 시대에 도래했다. 기존의 혈압 측정법과 현재의 디지털 기기를 통한 혈압 측정법을 비교해 보고, 축적된 데이터를 활용하여 어떻게 상담할 수 있을지 함께 이야기 나누고자 한다.
혈압의 의학적 정의
혈압은 혈액이 심장으로부터 뿜어져 나오면서 동맥벽에 미치는 혈액의 힘(압력)을 말한다.
이는 심장의 수축과 이완의 상태에 따라 심장이 혈액을 내보내기 위해 수축할 때 혈관이 받는 압력인 수축기혈압과 심장이 피를 받아들이기 위해 확장할 때 혈관이 받는 압력 확장기혈압으로 구분한다. 아래 표의 수치에 따라 정상 혈압, 고혈압 전단계, 고혈압 1, 2기로 구분하며 수축기혈압만 높은 경우 수축기(단독) 고혈압이라 한다.
고혈압의 치료 목표는 정상 혈압을 유지해 다양한 합병증을 예방하는 것이다.
임상적 측정 방법 및 원리
혈압은 어떻게 측정할 수 있을까? 동맥이 지나가는 부위를 커프로 압박하면 동맥이 폐쇄된다. 이후 서서히 커프를 풀어주다가 커프의 압력과 혈압이 같아지는 순간에 피가 흐르면서 청진기를 통해 소리가 들린다. 이 소리를 Kortkoff sound라고 하며 해당 혈압을 ‘수축기혈압’이라 한다.
커프를 풀어주다 보면 계속 들리던 Kortkoff sound가 어느 순간 사라지는데, 이때의 혈압을 ‘확장기혈압’이라 한다.
손목, 손가락 등 부위에서 측정이 가능하지만 상대적으로 정확도가 감소할 수 있어 팔뚝이 가장 권고되는 혈압 측정 부위다. 고혈압을 진단하고 치료하는 데 있어서 필수적인 혈압 측정은 측정 시간, 환경, 부위 등에 따라 변동성이 크기 때문에 표준적인 방법을 통해 여러 번 측정하는 것을 권고한다.
평상시 혈압은 정상이지만 병원에서 혈압을 측정할 때면 긴장이 되고 혈압이 높아지기도 하는데 이를 ‘백의고혈압'(white coat syndrome)이라 한다. 반대로 평소에는 혈압이 높지만 진료 시에는 정상 혈압인 경우는 ‘가면고혈압'(Masked hypertension)이다.
병원에서 측정하는 방법이 표준적이지만 백의고혈압, 가면고혈압의 가능성을 배제할 수 있도록 대한고혈압학회에서는 가정에서 자동혈압계를 이용해 측정하는 방법인 가정혈압 측정을 강하게 권장하고 있다.
디지털 수집 데이터 측정 방식 및 원리
예전에는 병원 진료실에 ‘방문할 때마다’ 의료인 혹은 자동 혈압계를 통해 혈압을 측정했다(Visit by Visit). 자동 혈압계가 발달해 가정에서도 ‘날마다’ 혈압 측정이 가능해졌다(Day by Day).
기술의 발달로 디지털 기기를 통해 24시간 내내 ‘심장이 뛸 때마다’ 측정이 가능해졌고, 결국 Beat by Beat의 시대에 도래했다. 어떻게 24시간 동안 수집할 수 있는 측정 원리와 방식에 대해 알아보자.
wireless: 커프를 통해 측정하는 기존 혈압계의 축소판
△오므론 커프 일체형 혈압계
해당 기기는 커프와 혈압계 본체를 일체형으로 만들어낸 제품으로 팔뚝 측정을 통해 정확도는 높이면서 편의성과 휴대성을 한층 강조한 기기이다. 잦은 혈압 측정이 필요한 사람에게 가정은 물론 직장, 여행과 같은 외부 활동 시에도 편하게 측정할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이다.
원터치로 간편하게 측정할 수 있으며, 측정된 혈압 데이터는 모바일에서 앱을 통해 확인이 가능하다.
△Omron Heart Guide
워치형 혈압 측정 기기는 앞서 살펴본 커프 일체형 wireless 혈압계의 축소판이다. 측정 위치를 팔뚝에서 손목으로 옮겼고, 그로 인해 편리성은 더욱 강조됐다.
제조사 관계자는 “하트가이드를 사용하면 담당 의사로부터 혈압에 대한 피드백을 들을 수 있다”라며 “전반적인 건강관리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내다봤다. <다음호에 계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