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바100] “체인화 성공 비결? 워킹맘 일하기 좋은 워라밸 덕분”

2023.04.11

[맘 with 베이비] 김병주 참약사 대표 “환자가 신뢰하는 약국이 목표… 환자·약사 맞춤형 디지털화에도 총력”

김병주1
김병주 참약사 대표.(사진제공=참약사)

‘참약사’는 약국 플랫폼을 표방하는 특이한 기업이다. ‘참약사’가 되기 위해 ‘대한민국 국민이 신뢰할 수 있는 약사’를 목표로, 약국의 경영 및 서비스에 대한 디지털 전환을 선도하고 있어 크게 주목받고 있는 기업이다. 참약사를 이끌고 있는 김병주 대표를 만나 약국의 체인화를 성공시킨 비결과 국민 건강 증진을 위한 향후 사업 확대 계획 등을 들어 보았다.

– 글로벌 신뢰경영 평가 기관인 미국의 GPTW(Great Place to Work Institute)가 주관하고 GPTW 코리아가 주최한 ‘2023년 대한민국 일하기 좋은 기업, 여성 워킹맘이 일하기 좋은 기업’으로 선정되었음을 축하드립니다. 소감이 어떠십니까.
“국제적으로 공신력 높은 GPTW의 평가에서 특히 우리 임직원들이 직접 참여한 설문을 통해 일하기 좋은 기업으로 인정받았다는 점에 자부심을 느낍니다. 급성장하는 젊은 기업인 만큼, 앞으로도 직원들이 더 자유롭고 충분한 워라밸을 찾을 수 있는 환경에서 직무에 대한 자부심을 품고 자신과 회사의 발전에 집중할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하기 위해 더욱 노력할 것입니다.”

– 직원들의 근무여건 개선을 위해 어떤 노력을 기울여 오셨는지요.
“젊은 임직원들로 이루어진 젊은 조직에 걸맞게 자율 복장과 사내외 교육 지원은 물론 다양한 근무 복지제도를 실시해 왔습니다. 입사 환영 웰컴키트, 매해 근속 기념 선물, 매월 개인 맞춤 영양제 제공, 금요일 2시간 일찍 퇴근할 수 있는 ‘불금데이’, 출퇴근 시간 조정 가능한 시차 출퇴근제, 자유로운 연차·반차 사용, 임신·육아기 단축근무 및 출산휴가·육아휴직, 경조사 휴가, 생일 기념 특별휴가 등 워킹맘은 물론 임직원 가족까지 케어할 수 있는 제도를 확대 실시해 왔습니다.”

– 참약사그룹 소개도 부탁드립니다.
“참약사는 2010년 초반부터 협동조합을 기반으로 약업계 내에서 다양한 공익활동을 주도해 왔습니다. 2018년 12월에 법인을 설립해 약국 체인 비즈니스모델을 기반으로 약국의 디지털 전환을 선도해 온 약국 플랫폼 기업입니다. 특히 개인 맞춤에 대한 니즈가 많아지는 현 상황에서 약사 맞춤형 약국과 환자맞춤형 상담을 구현할 수 있는 다양한 플랫폼을 약국에 도입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2023041101010004921
참약사 플랫폼의 참스토어 홈페이지 캡처.

– 참약사 협동조합으로 약업계 현장에 필요한 전문도서를 만들고 교육 콘텐츠를 개발하는 등 일종의 교육사업을 진행하다가 참약사약국체인을 설립하셨다고 들었습니다. 그 계기가 궁금합니다.
“참약사는 협동조합을 기반으로 한 학술과 도서, 출판사업(팜웨이)을 시작으로 약국체인사업까지 확장됐습니다. 체인 사업을 시작한 지 4년여 만에 전국 약사회원 400여 명, 가맹약국 300호점을 넘어설 만큼 빠르게 성장했습니다. 참약사의 이런 변화와 발전은 국민의 건강에 대한 인식 증대와 2018년 참약사 1호점의 ‘약국경영대상’ 수상, 그리고 시대 흐름에 맞춰 참약사의 방향성에 공감하고 찾아주신 여러 약사님과의 만남을 계기로 시작됐다고 생각합니다. 더불어 여러 보건 의료계 플랫폼의 등장 속에서도 약사의 전문성을 훼손하지 않으면서도 비대면 약사 상담을 포함한 여러 솔루션 제공 및 고객 약력관리 등 약사 전문성 향상을 위한 프로그램, 플랫폼을 기획한 점이 성장의 밑거름이 됐다고 봅니다. 그 가운데 약사전문성 향상을 위한 상담 알고리즘 개발과 소비자와 약사 모두가 만족하는 핏타민 서비스 플랫폼을 기획한 것이 가장 큰 전환점이었습니다.”

– 참약사그룹에서는 고객 개개인에 맞춘 상담 서비스 제공을 위한 약국의 디지털 전환에 주력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어떤 사업들이 있는지 소개해 주십시오.
“일 주기 리듬(circadian rhythm) 케어플랫폼 ‘시차오감’을 곧 런칭합니다. 교대근무자 등 시차를 오가는 사람들의 일주기리듬을 케어해 줄 수 있는 플랫폼입니다. 앞으로 단순한 시차만의 문제가 아닌 일주기리듬을 함께 케어하며 약사상담모델이 결합된 토탈 건강솔루션으로 활용될 예정입니다. 다음으로 표준화된 약사상담을 위한 솔루션 ‘약고리즘‘ 개발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약사님들마다 환자들에게 같은 기전이지만 서로 다른 약료 서비스를 제공하기도 하는데, 소비자들은 여기에 의문을 가질 수도 있을 겁니다. 저희는 OTC(일반의약품) 상담에도 표준화를 가능하게 하는 플랫폼을 개발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맞춤형 건강기능식품 시범사업도 있습니다. 핏타민 런칭을 통해 전국 100개의 매장을 확보해 20종의 제품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핏타민은 모두에게 적용되는 멀티팩이 아닌, 건강 문진과 1 대 1 약사 상담을 통해 개개인에게 맞는 영양성분을 추천해 줍니다. 전문성과 소비자의 편의성을 모두 충족시킬 수 있는 맞춤형 건강기능식품 솔루션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김병주 2
참약사그룹 김병주 대표가 지난해 12월 행정안전부 주관 ‘어린이 교통안전 릴레이 챌린지’에 참여하고 있다.(사진제공=참약사)

– 참약사약국이 다른 약국과 차별화된 것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무엇보다도 앞서 이야기한 다양한 플랫폼 서비스와 교육·컨설팅 프로그램을 통해 회원 약국장님들이 ‘주치 약사’로서 고객 한 분 한 분에게 맞춤 약력과 건강관리를 제공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함께 노력하고 있다는 점을 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 참약사의 앞으로 계획을 말씀해 주십시오.
“2023년에는 참약사의 플랫폼들이 하나 둘 씩 출시되고 고도화될 예정입니다. 플랫폼과 디지털 전환을 기반으로 전국적으로 참약사 체인매장 수 또한 늘어날 것으로 예상합니다. 이러한 상황에 맞춰 플랫폼 사업과 오프라인 확장전략을 유기적으로 결합해 소비자들이 약국을 방문했을 때 참약사 만의 깔끔한 인·익스테리어뿐만 아니라 서비스의 차별점을 발견하고, 약국이 단순한 약을 구매하는 공간이 아닌 상담 기반의 개인 건강을 관리해 줄 수 있는 공간으로 인식되게 노력할 것입니다. 이를 통해 1차 보건의료기관으로서 약국이 담당해야 할 다양한 서비스를 충실히 제공해 약사전문성 향상과 더불어 국민의 약국 만족도 및 건강증진에 일조할 계획입니다. 참약사 약국과 약사 그리고 우리 플랫폼이 ‘환자들이 신뢰할 수 있는 약국’을 만드는데 기여하고 싶습니다.”

이금재 맘스커리어 대표 겸 브릿지경제 객원기자 ceo@momscareer.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