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효능과 사용방법·약물병용 상담필요
‘금연’의 디지털 치료 <2>
시대의 패러다임이 4차 산업혁명과 코로나 팬데믹으로 폭풍처럼 빠르게 변화하고 있습니다. 보수적이던 국내 보건의료계도 변화의 중심에 위치해 있습니다. 뜬구름 잡는 이야기같던 디지털치료제도 성큼 우리 곁으로 다가왔습니다. 그렇다면 과연 디지털치료제는 무엇일까요. 작동 원리는 무엇이며, 어떤 질병에 어떻게 사용되는지, 상담포인트는 무엇인지, 아직은 막막합니다. 이에 ‘참약사 디지털헬스케어 스터디 DOPA’를 통해 약사의 새로운 영역을 함께 공부하고 고민해 보고자 합니다. [편집자 주]
<지난호에 이어서>
미국의 Clickotine
Clickotine은 미국 뉴욕의 Click Therapeutics에서 만든 니코틴 사용장애 디지털 치료제이다.
Click Therapeutics은 화이자 및 여러 바이오 벤쳐에서 일하던 David Klein이 창립한 회사다. 일본의 CureApp과 유사하게 일산화탄소 측정기와 앱을 결합한 형태로 이뤄져 있다. Carrot 사의 일산화산소 탐지기를 의료기기로 승인받은 후 이와 관련해 금연 디지털 솔루션인 Clickotine을 결합해 판매 중이다.
CureApp과 가장 다른 점은 판매 채널인데, CureApp이 전문의약품 유사 형태로 제공되는 반면 Clickotine은 처방 없이 B2C로 소비자에게 직접 제공된다. Solera health, Magellan health 등 일부 건강 관련 플랫폼에 B2B로 제공되기도 한다. 가격은 1년에 130달러, 1달에 15달러 정도로 CureApp보다도 저렴하다.
Click therapeutics의 매출은 약 3000만 달러로 추정된다. 이 회사는 Clickotine 외에도 우울증에 3상을 진행 중이며 불면증, ACS, 조현병, 편두통에 2상을 진행 중이다. 오츠카, 사노피 및 베링거잉겔하임 등에서 총 9억3000만 달러의 투자를 받았고 해당 회사들과 파트너십을 맺어 개발을 함께하고 있다.
Clickotine은 2008년 미국 보건부에서 권고한 5A 전략 중 Adivse, Assess, Assist, Arrange를 차용해 개발됐다. 전반적인 구성 요소는 CureApp과 큰 차이가 없으나, Clickotine은 CureApp 대비 인지행동적이고 소비자 친화적인 요소가 가미된 것으로 보여진다. 즉 소비자에게 직접 행동을 하도록 유도해 치료 효과를 높이는 기능이 추가됐다.
예를 들어 소비자에게 소규모 팀을 만들어주는 Social Engagement, 목표 달성 시 포인트를 제공하는 Financial incentives, 직접 호흡을 조절하는 것을 유도하는 Control breathing 등의 기능이 존재한다. 이외에도 복약지도 기능, 개인 맞춤형 메시지 기능, AI 증강 데이터 정리 프로그램 등의 기능이 눈에 띈다.
Clickotine은 규제기관의 허가를 목표로 하지 않아 RCT는 진행하지 않았으나, Single-arm trial 결과는 보유하고 있다. 8주 동안 사용한 참가자 365명의 30%가 30일 이상 금연에 성공했으며 51.5%가 7일 금연에 성공했다.
국내의 니코테라 및 기타 앱
국내에서도 니코틴 사용장애 관련 개발 중인 사례들이 있다. 대표적으로 VR을 이용한 FNI Korea의 니코테라다. 니코테라는 VR, 스마트폰 앱으로 구성돼 있으며 의사의 처방으로 사용하는 모델을 목표로 하고 있다. 니코테라를 사용하는 환자는 병원에 방문해 VR을 통한 가상 현실로 제공되는 갈망대처 훈련, 거절 훈련, 심상이완 훈련 등 인지행동치료를 받고 집에 가서 모바일 디바이스를 통한 관리를 받게 된다.
FNI Korea는 니코테라 외에도 알코올 의존증을 치료하는 알코테라를 개발하고 있다. 2014년 보건복지부 결과에 의하면 흡연자의 월간 음주율이 70%로 비흡연자의 57%보다 확연히 높다. 이를 감안하면 두 치료제를 함께 제공하는 것은 효율적이라고 보여진다. 현재 니코테라는 식품의약품안전처의 탐색임상시험을 승인받아 임상시험 진행 예정이다.
이외에도 니코틴 사용장애를 개선할 목적으로 만들어진 앱들이 있다. 대표적으로 2022년에 보건복지부에서 배포한 금연길라잡이로 10만 이상의 다운로드 횟수를 기록하고 있다. 해당 앱의 프로그램 중 하나인 ‘도전담배탈출’의 경우 30일 성공률이 13.8%, 60일 성공률이 10.8%로 나타났다. 이 수치는 위의 CureApp, Clickotine의 사례에 비해서는 괄목할 만한 수치는 아니나, 무료 제공 프로그램임을 감안하면 좋은 시도였다고 보여진다.
또 비교적 최근 한미헬스케어에서 개발한 금연클리닉3.0이 있는데 금연 시간 및 금연 일지, 미션 카드, 커뮤니티 등의 기능을 제공해 소비자에게 긍정적인 평가를 받고 있다.
약국 내 시나리오 제안
약국 내에서 디지털 금연 프로그램이 사용된다면 제공해야하는 상담은 4가지가 있을 것이다.
첫째로 금연에 대한 동기를 부여한다. 환자에게 조언하는 방법 중 미국 보건부의 가이드라인에서 권고하는 것은 명확하고(Clear), 강하고(Strong), 개별화해서(Personalized) 상담을 제공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당장 금연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이다. 지속적인 흡연은 천식을 악화시킨다. 아빠가 금연하면 아이의 중이염 빈도가 줄어들 것이다”라는 식으로 상담하는 것이다.
두번째로 해당 디지털 치료제에 대한 효능을 설명해 신뢰성을 부여하는 것이다. 환자가 이해하기 쉬운 언어를 사용해 임상 데이터를 기반으로 해당 치료제가 금연에 높은 기여를 하는 것을 설명한다.
세번째로 사용 방법을 지도한다. 치료제의 구성 요소 중 일산화탄소 측정기, 인지행동요법 등은 노년의 환자들이 사용하기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따라서 직접 앱 및 기기를 사용하는 시범을 보이며 사용을 지도하는 것이 적절하다.
마지막으로 해당 앱을 사용하더라도 기존 약을 지속적으로 복용할 것을 설명해야 한다. 전반적인 디지털 치료제는 비약물 요법으로 약물 치료와 병행하는 것이 효율적이라고 입증됐다. 따라서 Clickotine 등 복약 기록 기능을 탑재한 앱의 기능을 설명하는 동시에 기존 약에 대한 복약 지도를 강화해 제공해야 한다.
진나래 약사. DOPA OTC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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