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자의 혈압, 어떻게 상담할까

2022.12.26

웨어러블 데이터 활용 ‘혈압’ <2>

 

시대의 패러다임이 4차 산업혁명과 코로나 팬데믹으로 폭풍처럼 빠르게 변화하고 있습니다. 보수적이던 국내 보건의료계도 변화의 중심에 위치해 있습니다. 뜬구름 잡는 이야기같던 디지털치료제도 성큼 우리 곁으로 다가왔습니다. 그렇다면 과연 디지털치료제는 무엇일까요. 작동 원리는 무엇이며, 어떤 질병에 어떻게 사용되는지, 상담포인트는 무엇인지, 아직은 막막합니다. 이에 ‘참약사 디지털헬스케어 스터디 DOPA’를 통해 약사의 새로운 영역을 함께 공부하고 고민해 보고자 합니다. [편집자 주]

<지난호에 이어서>
디지털 수집 데이터 측정 방식 및 원리
curfless: 커프 없이 혈압 측정 가능한 기기
앞선 wireless 제품들은 결국 커프를 통해 직접 측정해야 한다. 그래서 정확한 의미에서 Beat by Beat이라고 보기는 어렵다.
커프를 사용하지 않고 자동으로 측정하는 방법 중 하나는 PPG 센서를 이용하는 것이다. PPG 센서가 광원을 통해 혈관을 비추면 심장 박동에 따라 통과되는 혈액량 변화를 측정하게 되고, 이를 기준 혈압과 비교 분석하여 혈압과 맥박수를 측정할 수 있다.

PPG 모식도. 사진 출처=The Conversation

이 센서를 이용하는 기기에 대해 알아보자.

△갤럭시 워치

삼성 헬스 모니터 앱의 혈압 측정 원리. 사진=식품의약품안전처 홈페이지

갤럭시 워치는 앞서 말한 PPG를 통해 혈압을 측정한다. 병원에 방문해 측정하는데 비해 측정 방식은 훨씬 편리하지만 정확도를 위해 워치에서 측정한 맥박 파형을 일반 커프 혈압계와 비교·보정하는 과정이 4주마다 필요하다.

보정만 잘 한다면 언제 어디서든 워치를 통해 혈압, 심박수를 체크할 수 있으며 현재 출시된 혈압계 중 Beat by Beat에 가깝게 구현했다고 볼 수 있다.

△스마트폰 앱
스마트폰 앱을 통해서도 혈압 측정이 가능하다. 스마트폰 후면의 카메라와 플래쉬에 손가락을 일정 시간 접촉시키면 혈압, 심박수 등을 편리하게 측정할 수 있다.

하지만 측정 방식상 결과 값의 정확도가 타 혈압 측정 기기에 비해 상대적으로 부족하다는 한계점을 가지고 있다. iCare Health monitor, Instant Blood Pressure 등의 앱이 출시됐다.

상담포인트
약국을 방문하는 고객 혹은 고혈압 환자가 약사에게 혈압 데이터를 보여준다면 어떻게 상담해야 할까?

한마디로 요약하자면 정상 일주기 리듬과 비교하며 고혈압을 유발하는 생활습관들에 대해 설명하고, 혈압과 관련된 식습관, 생활습관을 추천해 줄 수 있으며 데이터에 맞는 적절한 조치(병원 진료 권고 등)를 취할 수 있다.

혈압에 관한 보다 디테일한 상담을 위해서는 ‘평균 24시간 혈압 <130/80mmH’, ‘정상적인 일주기 혈압 리듬(야간 혈압의 적절한 감소 포함)’, ‘적절한 혈압 변동성(BPV)’ 이 3가지 요소를 중점적으로 체크해 보는 것을 추천한다.

24시간 혈압 주기 리듬은 내적 요인(교감 신경계, 레닌-안지오텐신 시스템 등)과 외적 요인(신체 활동, 식이 나트륨, 알코올, 흡연, 행동 요인)에 의해 만들어진다.

생리적 변화로 혈압과 맥박은 깨어 있는 시간에 높고, 수면 중에는 낮으며, 밤 평균 혈압은 주간 혈압보다 10~20% 감소하는 경향을 보인다. 특히 잠에서 깨어나면 Morning surge(일시적 혈압 상승)가 일어나는데 수면 중 혈압과 Morning surge의 경향에 따라 심뇌혈관질환의 가능성을 파악할 수 있으므로 주의 깊게 체크해야 한다.

Dipper는 일반적인 경우이고, extreme dipper는 허혈성 뇌졸중 및 무증상 뇌질환의 위험 증가와 관련이 있다. 특히 non-dipper 혹은 reverse dipper/riser는 사망, 심근경색 및 뇌졸중의 위험 증가와 관련, 또한 두 유형 모두 야간 고혈압을 유발할 수 있으니 적절한 조치가 필요하다.

24시간 주기 리듬 데이터들을 비교하며 규칙적으로 혈압이 상승하는 경우가 있을 때 해당 원인을 찾아보고 이를 개선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도 방법이 될 수 있다.

진료실에 방문해 커프를 통해 측정하는 혈압에 비해서는 정확도가 부족할 수 있지만 24시간 내내 수집된 혈압 데이터는 백의고혈압, 가면고혈압을 방지하는 등 진료실 혈압 측정의 단점들을 보완할 수 있음에 큰 의미가 있겠다.

보다 정밀한 측정 방법과 활용법이 개발돼 고혈압과 그로 인해 유발되는 여러 질환들로부터 고통받는 사람들이 더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길 바라며 이 글을 마무리한다.

박성진 약사. DOPA 데이터팀.

참고문헌
1) http://www.mostonline.co.kr/news/articleView.html?idxno=95952
2) http://www.mo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303416
3) https://www.newsworks.co.kr/news/articleView.html?idxno=326417
4) Myeong Chan. Clinical Significance and Therapeutic Implication of Nocturnal Hypertension: Relationship between Nighttime Blood Pressure and Quality of Sleep. Korean Circ J 2019;49:818-828.
5) 오므론 헬스케어 공식 홈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