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약사, 한글의 아름다움을 약국에 접목하며 브랜딩 강화

2023.09.01

순우리말 ‘참’을 모티브로 한 폰트, ‘참약사체’ 개발

 

참약사(대표 김병주)가 브랜드 전용서체인 ‘참약사체’를 선보이며 회원을 대상으로 공식 배포를 시작했다고 1일 밝혔다.

서체 콘셉트의 시작은 진정함과 진실함의 순우리말인 ‘참’이다. 우리말과 한글의 아름다움을 함께 알리며, 약국을 방문하는 환자분들이 쉽게 글자를 인식하고 약사의 신뢰감을 함께 높일수 있는 디자인으로 기획되었다.

참약사는 젊은 약사를 중심으로 협동조합을 거쳐 트렌디한 약국체인까지, 시대적 변화에 빠르게 적응하며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으며, 최근 국내 최초 ‘팜-딥테크(Pharm-Deep tech) 기업’으로서 약국 상담플랫폼과 경영시스템까지 개발하고 있다. 이번 참약사체 개발을 통해 국민의 건강을 책임지는 약국에서 ‘세상을 이롭게, 일상을 다채롭게’ 하려는 약사들의 진실된 마음을 함께 전달할 계획이다.

특징은 곧게 뻗은 직선과 부드러운 곡선이 조화를 이룬 고딕 계열 서체를 기반으로, 훈민정음의 모태가 된 가림토 문자가 상징하는 순수 우리말의 아름다움을 이어가고자 했다. 자음 중 ‘ㅇ’과 ‘ㅎ’은 완전히 닫히지 않은 형태를 취해 과감하게 앞으로 나아가는 진취성을 시각화했다고 전했다.

특히 모음 중 일부는 초성과 중성의 가로세로 줄기를 맞닿게 하여 시선의 흐름을 연결해 판독성을 높였다. 특히 대칭을 이루며 갈래에서 뻗어 나가는 ‘ㅅ, ㅊ’을 비롯한 모든 글자는 각각의 균형을 이루며, ‘참’으로 상징되는 정직한 인상을 더한다.

참약사 마케팅 담당자는 “약국의 내외부 간판, 제품 POP, 복약지도 설명서, DID 영상부터 약사플랫폼 UI/UX까지! 참약사만의 서체를 쓴다는 것만으로도 곳곳에서 차별화된 참약사만의 브랜드를 느낄 수 있을 것입니다.”라고 밝혔다.

참약사는 그동안 산뜻하고 깔끔한 인·익스테리어 및 과학적 매장 디스플레이(VMD) 적용 등 약국의 시각적 요소에 치중했듯이 디자인을 우선한 브랜딩을 꾸준히 해나갈 예정이다.

한편 참약사체는 참약사 공식 홈페이지 내 ‘참약사 정신 페이지’를 통해 공개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