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 상반기 약사들이 가장 선호한 ‘책’은?”

2023.07.28

참약사, 베스트셀러 7종 공개. 가이드북과 시리즈물 강세

약사전문도서 온라인몰인 ‘팜웨이(pharmway.co.kr)’를 운영하고 있는 참약사(Pharmway)가 2023년 상반기, 약사들이 선호한 베스트셀러를 공개했다.

온라인몰 및 오프라인 도서 판매를 합산한 결과로 약사 및 약업계의 도서 구매 소비자 트렌드를 살펴본다.

가장 많은 선택을 받은 도서는 약학정보원이 발간한 ‘맞춤 OTC 선택 가이드’이다.

약국 상담과 실생활에서 접하는 다빈도 질환을 10개 파트로 나누어 일반약 뿐만 아니라 건강기능식품, 생약까지 질환별·효능별로 정리한 책이다.

또한 5위와 6위에는 ‘한눈에 보는 약물 치료 실전 가이드’와 ‘약국 증상별 상담 매뉴얼’이 각각 랭크되어 약물 치료, 상담 등 책 한권에 하나의 목적을 콤팩트하게 담은 가이드북과 매뉴얼북이 강세임을 알 수 있었다.

박광균 교수의 ‘내 몸을 살리는 영양과 건강 이야기 1~3권’, 박정완 약사의 ‘약국에서 써 본 약 이야기 1~5권’, 정일영 약사의 ‘비유로 설명하는 복약지도 – 약국·약사 이야기 1~2권’이 각각 3위, 4위, 7위를 차지했다.

영양, 약, 복약지도에 관한 각각의 테마에 대하여 30년 이상의 경력을 가진 전문가들이 항목별로 조목조목 풀어 쓴 위 책들은 시리즈물 형식으로 보다 심도 있는 내용을 전한다.

BEST 7에는 오르지 못했지만, 미국 국민약사이자 베스트셀러 ‘드럭 머거’의 저자인 ‘수지 코헨’ 박사의 ‘24시 약사’ 시리즈 또한 10년 가까이 꾸준하게 사랑받고 있는 스테디셀러이다.

토털 헬스케어를 위한 치료·상담 매뉴얼을 담은 첫 책 ‘24시 약사’ 출간 이후 당뇨, 두통, 피부염, 갑상선에 관한 관리법을 각각의 책으로 펴내 총 5권의 시리즈를 완성했다.

6월에 출간된 신간 ‘약사들이 답하는 스포츠 영양 Q&A’는 출간되자마자 각 언론사 헬스 파트 및 출판 담당 기자들, 약업계의 관심을 얻으며 베스트 도서 2위에 올랐다.

운동을 좋아하는 8인의 약사가 모여 일반인과 전문가들 모두가 궁금해하는 스포츠 영양과 약학에 관한 궁금증 100가지를 알차게 담고, Q&A 형식으로 쉽게 풀어쓴 것이 좋은 평가를 얻었다. 또한 저자들이 활동하는 스포츠약학회의 출범 등  약사의 새로운 직능을 알렸다는 점에서도 새롭게 평가받는다.

이외에도 ‘강기능식품 이해와 실전 활용(세트)’, ‘약물치료학 PART 3’, 다빈도 질환의 증상, 진단, 치료를 담은 상담매뉴얼 ‘커뮤니티 파마시’, 약학 전공자 및 투자 전문가들이 모여 집필한 ‘제약 바이오 투자 입문하기’ 등이 상위에 랭크되었으며, 모든 도서는 약사전문도서 온라인몰인 ‘팜웨이(pharmway.co.kr)’에서 구입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