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양+약물 알아야 환자 눈높이 상담 가능하죠”

2022.01.13
김은영 참약사 학술이사, 영양약물아카데미 운영
음식-영양제-약 상호작용 스터디…시중 제품들도 공부
“기본이지만 심화 필요…환자와 소통 접점 넓힐 무기”

 

[데일리팜=정흥준 기자] 약국을 찾아오는 환자(소비자)들은 증상뿐만 아니라 먹고있는 약과 영양제, 심지어 일반 식품까지 알려주며 다양한 질문을 던진다.

약사들은 건강 전반에 대한 상담을 통해 의약품뿐만 아니라 영양 성분과 음식 섭취에 대한 환자 케어 역할을 하게 된다.

의약품과 의약품, 의약품과 영양제 또는 식품 등은 상호작용에 따라 시너지를 내기도 하지만, 남용할 경우 부작용으로 이어진다. 하지만 경우의 수가 많고 약물과 영양의 상호작용에 대해선 자료도 많지 않아 복약지도에 어려움이 있다.

참약사 학술이사인 김은영 약사(34, 덕성여대)가 이끄는 영양약물아카데미(NMA)도 질병 개선에 도움이 되는 영양 성분들을 공부하고, 의약품과의 상호작용을 스터디하기 위해 시작됐다.

지난 2019년 8월 1기 스터디를 시작해, 작년 11월엔 2기 모임 약사들이 새로운 교재로 스터디를 시작했다. 2명의 영양사도 참여해 영양 관련 교육을 맡았다. 영양, 영양+병리, 약과 영양의 상호작용 등에 대한 스터디를 격주 월요일 밤 약 2시간씩 진행하는 중이다.

“질병 증상 개선에 도움이 되는 영양 성분을 학습하고, 약과 음식의 상호작용도 공부해요. 나아가 질병개선에 되는 영양 구성도 개발하고요. 사람들이 건강한 삶을 살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자 시작됐어요.”

환자들은 약국에서 만병통치약과 같은 솔루션을 찾지만 사실상 의약품뿐만 아니라 영양섭취와 식습관이 질병 관리에 중요하다는 설명이다. 또 약을 장기복용할 수록 부족해지는 영양성분으로 인해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도 있다. 때문에 영양약물아카데미가 아니더라고 약사들은 개별적으로 공부를 하고 있다고 했다.

“같이 복용하며 좋지 않은 의약품과 영양제도 있어요. 사실 약과 영양, 음식을 따로 떼어놓고 분리해서 볼 수가 없어요. 서로 영향을 끼치고 상호작용이 있기 때문이죠. 어떤 약은 복용할수록 특정 영양성분의 부족을 야기합니다. 약사는 이런 환자에게 필요한 영양 성분을 권해야겠죠. 따라서 약과 영양제를 모두 다루는 약사들에겐 관심이 있을 수밖에 없는 분야고 꾸준한 공부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참약사에서는 개인 맞춤형 건기식인 ‘핏타민’을 운영중인데, 이 서비스에서도 의약품과 영양제의 상호작용 서비스를 제공하는 중이다. 의약품과 영양의 상호작용에 대한 참약사의 접근 방식이 스터디와 서비스에 모두 담겨있다고 볼 수 있다.

“질병을 가진 사람들뿐만 아니라 미병 단계에 있는 분들도 많죠. 이들에겐 약도 중요하지만 영양 섭취에 대한 관리가 중요하죠. 그런데 무조건 고함량의 영양을 섭취해야 한다고 착각하는 사람들도 있어요. 스터디에선 시중에 나와있는 제품들에 대해서도 함께 공부합니다. 따라서 만성피로증후군 증상이 있는 사람에겐 어떤 영양이 필요하고, 무슨 제품을 줄 수 있는지 연결이 되기 때문에 약국에는 실용적인 공부들이예요.”

영양약물아카데미 활동은 외부 메디푸드 업체들에 대한 컨설팅으로도 연결됐다. 메디푸드 전문 업체들은 소비자들에게 쉽게 전달될 수 있는 영양 카드 뉴스, 학술 논문자료를 요약한 책자 등을 아카데미에 자문받고 있다.

향후엔 스터디 내용을 온라인 약사 교육으로 활성화하고 연구와 논문작성 등의 심화활동도 고민하고 있다.

“2기 스터디를 진행하며 일부 내용은 강의로 만들어서 참약사 교육 사이트인 참스쿨에 업로드할 계획도 가지고 있어요. 또 앞으로는 약국을 대상으로 하는 설문, 연구, 논문작성 등 다양한 활동에 대한 가능성을 열어놓고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