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국 딥테크 접목할 때…디지털로 대면서비스 강화”

2024.03.21

김병주 참약사 대표 “체인약국에 팜-딥테크 적용할 것”
상담 활용 ‘약고리즘’ 출시 예정…새로운 소분건기식도 준비
작년 회원약국 280→450개로 증가…올해 700개 목표

약국의 새로운 경쟁력을 갖추기 위한 디지털 전환은 다양한 시도로 이어지고 있다. 상담을 위한 플랫폼 활용, AI 알고리즘을 통한 맞춤 영양제 상담, 알약 계수기 앱 등 디지털을 접목한 약국은 느리지만 분명하게 변화하는 중이다.

물론 개별 약국들에겐 먼 미래의 일처럼 느껴지기도 한다. 새로운 기술을 개발하는 건 물론이고, 이미 세상에 나와 있는 디지털 기술을 약국에 접목하는 일도 쉽지 않기 때문이다.

참약사 체인약국은 그 점에 주목했다. 올해 약국 영양제 맞춤상담 시범사업을 시작했고, 유전자 검사 결과에 대한 활용도 검토하고 있다. 환자 상담용 알고리즘인 ‘약고리즘’, 핏타민 노하우를 살린 새로운 소분 건기식 서비스를 차례대로 체인약국에 접목할 계획이다.

데일리팜은 ‘팜-딥테크’를 강조하고 있는 김병주 대표를 만나, 참약사가 준비하고 있는 새로운 디지털 서비스들에 대해 들어볼 수 있었다.

 ▲ 참약사 김병주 대표.
 ▲ 참약사 김병주 대표.

Q. 팜-딥테크는 어떤 의미에서 강조하나?

의료 분야만 보더라도 진단에 도움을 받을 수 있는 AI시스템을 만드는 업체들이 있다. 근거 중심의 상담으로 약사 서비스 향상 뿐만 아니라 활용 가치가 많은 데이터를 남길 수 있다는 점에서 딥테크는 의미가 있다.

우리는 AI에 대한 준비를 많이 하고 있다. 약사들의 환자 상담 데이터가 축적될수록 알고리즘이 고도화되는 구조를 만들고자 한다. 약사들은 상담 정보를 각자 메모로 남겨두며 환자들을 관리하고 있다. 시스템으로 구축하면 상담 정보를 기록하고, 환자 사례에 따라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상담 빅데이터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처방약 외 OTC까지 데이터 관리를 중요하게 생각한다. 시스템으로 축적하면 약국이 할 수 있는 일들이 많아질 거라고 생각하고 있다.

Q. 약국 맞춤 영양제 상담 서비스를 시작했다. 어떤 서비스인가.

올해 1월 말부터 맞춤 영양제 상담을 수도권 10개 약국에서 시범운영하고 있다. 건강에 관심이 있어 유전자 검사를 받은 사람 기반으로 홍보가 진행됐고, 고객의 현 상태와, 식습관, 생활습관을 토대로 약국에서 맞춤 영양제 상담을 진행하고 있다. 고객들이 본인의 유전자 검사 결과를 가지고 와서 문의하기도 한다.

참약사는 4년 전부터 유전자 검사 업체들과 다양한 사업에 대한 논의를 이어왔고, 유전자 상담 약사 아카데미 교육도 진행한 바 있다.

Q. 새로운 소분 건기식 사업 계획도 있다고?

정부 규제 샌드박스로 대한약사회와 참약사만 의약품 ATC로 건기식 소분을 할 수 있도록 승인을 받았다.

약사회 모델과 마찬가지로 참약사도 약국에 있는 모든 제품을 혼합할 수 있도록 추가 승인을 받으려고 한다. 소비자들에겐 이미 복용 중인 영양제에 대한 수요가 있다. 약사 상담을 받아 기존에 먹던 영양제와 새로운 영양제를 소분해서 먹고 싶은 소비자들이 분명히 있기 때문에 그 방향성으로 준비 중이다.

지역 약국들엔 자동조제기가 이미 마련돼 있다. 약사들은 경쟁력 차원에서 영양제 상담에 대한 수요가 있다. 정부가 이걸 활용하면 보험재정과 의료비 절감이라는 공익을 이뤄낼 수 있다.

Q. 핏타민 운영 경험이 있다. 앞으로 소분 건기식 시장에 대한 전망은?

젊은 소비자들은 프로모션으로 시작했다가 유지비 부담으로 중단하는 경우들이 있었는데, 고령 소비자들은 구독을 유지하는 경우가 많아 락인효과(lock-in)가 분명히 나타났다.

4가지 이상을 섭취하고 있는 소비자에서 구독 전환이 확실히 높아졌다. 2~3개까지는 직접 챙겨 먹어도 불편하지 않지만 4개를 넘어가는 순간부터 불편함을 느끼고 있다는 게 데이터로 입증됐다.

소분 건기식 시장에 대한 전망을 부정적으로 보는 시선도 있다. 기대와 달리 아직 큰 성과를 보이지 않았기 때문이다. 하지만 아직 모르는 국민들이 많다. 경험했을 때의 편의성과 유효성에 대한 만족도는 높다. 특히 약국은 전문성을 기반으로 소분 상담 판매를 할 수 있는 곳이라 더욱 파워풀할 수 있다. 그동안은 시장이 붐업되도록 마케팅 비용을 투자할만한 규모의 회사가 없었다. 그 점이 아쉬울 뿐이지 시장은 분명 반응할 것이다.

Q. 새롭게 준비 중인 ‘약고리즘’은 어떤 서비스인가?

약고리즘은 두 가지 버전이 있다. 우선 약국용 버전은 상담에 도움을 줄 수 있도록 하는 앱 또는 웹 서비스다.

환자가 오면 약사는 늘 스무고개를 해야 한다. 누가 드실 건지, 불편한 건 어떤 점이 있는지, 건강 상태는 어떤 지를 매번 물어야 한다. 약국에 환자들이 기다리고 있는데, 매번 기본적인 정보를 파악하고 상담을 한다는 건 부담이다.

약고리즘은 환자가 스스로 사전 설문을 진행할 수 있도록 돕는다. 약국에 와서 해도 되고, 사전에 하고 와도 된다. 그럼 약사는 더 밀도 있는 상담을 제공할 수 있다. 이건 서비스의 질적인 개선과 동시에 데이터의 축적이라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소비자 버전의 약고리즘은 가정상비약을 증상에 따라 복용할 수 있는지 스스로 확인할 수 있도록 정보를 제공하는 기능을 갖추고 있다.

1차 개발은 끝났는데 현장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더욱 보완을 마쳐서 올해 하반기에는 서비스를 개시할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다. 약국용이 먼저 출시될 것이다.

Q. 참약사 회원약국 450개, 회원 550명을 넘겼다. 최근 성장세가 높은데 어떤 이유라고 보나?

작년에 회원약국이 160여 개가 늘었다. 올해는 700개까지 늘리는 걸 목표로 하고 있다. 참약사 체인이 시작한지 5년이 조금 넘었는데 재작년과 작년의 분위기가 많이 달랐다. 재작년까지는 참약사를 모르는 분들도 많았는데 인지도가 많이 올랐다. 물론 부족함도 있었겠지만 만족한 분들의 입소문이 퍼지면서 회원이 많이 늘었다.

회사 차원에서도 PB제품 라인업을 늘리면서 노력하고 있고, 유전자 검사 사업이나 소분 건기식 사업과 같이 디지털 전환에 대한 시도로 새로운 무기를 갖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

Q. 올해 계획이 있나?

건기식 브랜드인 바른건강연구소에서 제품 개발을 계속 해나갈 것이다. 블록버스터급 PB를 만들어보려고 준비하고 있다. 현재 일반약과 건기식을 포함해서 10종이 되는데 라인업을 더욱 늘려갈 예정이다.

회원들의 만족도를 높이기 위한 다양한 계획을 세우고 있다. 팜-딥테크도 그 일환이다. 요즘처럼 빠르게 변화하는 시대에서는 공동체의 역할과 중요성이 있다.

현재 전체 약국의 약 20%가 체인이라고 한다면 앞으론 참약사를 포함해 체인 약국 시장이 전반적으로 성장할 필요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