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arm약사 약국 체인
언론 속 참약사
참약사, ‘약사들이 답하는 스포츠 영양 Q&A’ 온라인 북토크 성료
전문약사시대, 새로운 약사 직능 제시! ‘스포츠약학회’ 창립과 도서 출간
참약사PharmWay가 신간 ‘약사들이 답하는 스포츠 영양 Q&A’ 공동저자인 정상원, 김준영, 정인지, 최은석 약사와 함께 약학대학생 및 새내기 약사들 100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북토크를 개최했다고 13일 밝혔다.
이번 도서 출간 기념 및 도서 서포터즈 활동으로 기획된 북토크는, 참약사와 함께하는 약대생동아리 ‘비약’의 운영으로 진행되었다.
‘약사들이 답하는 스포츠 영양 Q&A’ 는 운동하는 이들이 가장 궁금해하는 영양과 약에 관한 100가지의 질문에 대해 약사들이 답해주는 ‘Q&A 형식’으로 구성된 책이다. 어려운 스포츠영양학의 개념을 문답형식을 통해 좀더 쉽게 풀어 썼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앞서 도서의 대표 저자이자 스포츠약학회 회장인 정상원 약사가 ‘약사&스포츠’라는 주제로 미니 특강을 준비했다. 생활스포츠 시장의 양적 성장과 함께 점점 중요해지는 스포츠영양학&스포츠약학을 소개하고, 스포츠라는 영역에서 약사가 할 수 있는 일들을 여러 관점에서 풀어냈다.
이후 서평 이벤트를 통해 모인 여러 서평 중에서 우수작으로 뽑힌 내용들을 나누고, 사전질문과 실시간 추가 질문에 저자들이 답하는 Q&A 시간을 가졌다.
북토크에 참여한 정상원, 김준영, 정인지, 최은석 저자는 약물의 전문가인 약사가 스포츠 영양을 바라보는 관점은 다를 수밖에 없다고 공통적으로 이야기했다.
식단 구성보다는 스포츠 보충제 및 영양제, 약물 사용, 도핑 여부 등을 체크할 수 있는 포괄적인 관리로 접근해야 한다는 것! 영양 상담과 컨디셔닝까지 아우르는 약의 전문가 역할을 재차 강조한 이들은, 도서 공동집필 외에도 지난 3월 스포츠약학회를 창립하여 약사 직능의 새 영역을 확장 중이다.
서평 이벤트 및 북토크에 참여한 학생들 또한 “책을 보며 놓쳤던 부분을 저자와의 질의응답을 통해 보강할 수 있었다. 평소 운동을 즐겨하고 좋아하는데 좀더 스마트한 영양 섭취 방법을 알고 싶어서 참여했다”고 말했다.
이어 “오늘 들은 10가지 이야기의 10배나 되는 질문과 답이 책에 있다고 하니, 어서 확인하고 싶다. 약대생으로서 미래 진로에 고민이 많은데, 스포츠약사도 한 방법이 될 수 있을 것 같다” 라며 소감을 남겼다.
한편 도서 ‘약사들이 답하는 스포츠 영양 Q&A’ 는 “스포츠음료나 프로틴바를 자주 섭취해도 괜찮은가요?”, “근육을 빠르게 회복시킬 수 있는 영양제가 있나요?” 등 얼핏 사소해보일지 모르는 질문이지만, 운동할 때 꼭 필요한 정확하고 세세한 영양과 약학 정보를 8인의 약사들이 설명하는 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