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년간 약국 경영 노하우 담은 ‘잘 되는 약국의 일급비밀’ 출간

2024.09.04

20년간 10개 약국 경영한 강남성 약사의 노하우 한 권에 담아
약국 경영 기초부터 매출을 부르는 경영 정보 전달

약사전문도서 출판 및 도서몰을 운영중인 참약사·팜웨이에서 신간을 출간했다.

신간 ‘(약국프로, 강약사가 알려주는) 잘 되는 약국의 일급비밀’은 20년간 10개 약국을 경영한 프로약사이자 약국 개국·경영 컨설턴트로 활동 중인 강남성 약사가 약국 경영 특급 노하우를 한 권의 책으로 담아낸 것이다.

이제 막 개국을 준비중인 약사들 뿐만 아니라 아직 약국에 대한 자신만의 철학이 서지 않아 고민하는 약사들까지 각자의 상황에서 고민 중인 약국약사들을 위해 저자의 경험이 녹아든 세세한 사례들을 담았다.

매출로 연결되는 인테리어와 동선, 약국약사가 가져야 할 비즈니스 마인드, 배우면 평생 무기가 될 약국 상담법, 변화하는 약국 환경에 대처하는 자세, 안전하고 수익성 좋은 약국은 어떻게 찾고 개국하는지 등 ‘잘 되는 약국의 일급비밀’을 경영 관점에서 5가지 파트(시크릿)로 풀어냈다.

◆ 잘 되는 약국의 일급비밀, 한 권의 책으로 담다

성공하는 법칙에 대한 책은 너무나 많은데, 성공하는 약국에 대한 책은 이상하게도 적다. 약에 대한 책은 넘치는데, 약국 경영에 대한 책은 정말이지 너무 없다. ‘대체 이유가 뭘까?’라는 고민을 안고, 20년간 10개 약국을 경영한 프로약사인 저자는 직접 체득한 약국 경영의 노하우를 한 권의 책으로 담았다.

‘약국프로, 강약사가 알려주는 잘 되는 약국의 일급비밀’이라는 타이틀로 다섯 가지 시크릿을 정리했다.

1) 끌리는 약국 공간이 고객을 만든다
2) 약국, 운영에서 경영으로 진화하라
3) 고객을 팬으로 만드는 마법의 약국 상담법
4) 약국 개국, 준비하는 자에게 기회는 온다
5) 주도자가 될 것인가 희생자가 될 것인가

특히 세 번째 파트 ‘고객을 팬으로 만드는 마법의 약국 상담법’을 통해 약국 매출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주는 동선-전략-상담법의 세 가지 파트를 먼저 제시하고, 네 번째, 다섯 번째 두 파트를 통해서는 약국의 안전한 개국과 개국 이후 약국약사로서 살아갈 때 필요한 노하우와 마인드를 상세히 설명한다.

‘잘 되는 약국의 일급비밀’이라는 매력적인 타이틀에 걸맞는 실용적이고 실질적인 팁을 가득 담았으며, 다섯 가지 측면의 입체적인 모습으로 약국 사업을 볼 수 있는 눈을 갖출 수 있도록 경영과 인문 바탕의 약사 정신을 강조한 것도 특징이다.

◆ 20세기와 21세기의 약국 경계를 통과한 이의 ‘경험적 실용조언서’

저자는 1997년 약대를 졸업하고 대학원에 진학했다가 사회에 첫 발을 내딛는 시점에 IMF 사태를 경험했다. 그리고 2000년 의약분업 이전과 이후의 약국을 모두 경험하며 20세기와 21세기의 경계에서 변화된 모습들을 부딪히며 건너왔다.

이후 20여 년간 각양각색의 10개 약국을 경영하며 ‘어떻게 하면 안전하게 무사히 개국할까?’, ‘어떻게 하면 지금보다 더 잘 되는 약국을 만들까?’를 끊임없이 고민했다.

그 과정에서 깨달은 것은 학교에서 배운 약사로서의 본분을 다하면서도 자본주의 사회 내 약국약사의 역할 또한 동시에 수행해야 한다는 점이었다. 약국 안팎의 긴밀한 운영을 통해 최대의 수익을 꾀하고 이를 바탕으로 재테크에도 성공해야 21세기형 스마트한 약사로 성공할 수 있다는 것을 몸소 체험했다.

이 책에는 이러한 깨달음에 이르게 된 과정 뿐만 아니라 21세기형 스마트한 약사가 갖춰야 할 중요한 노하우와 넓은 시야를 동시에 다룬다. 하루가 다르게 변하는 헬스케어 시장과 약료 현실 속에서 지금의 약국약사들이 놓치지 말아야 할 정보, 전략, 자세, 전망 등을 종합적으로 제안한다.

◆ 경영 관점에서 풀어낸 잘 되는 약국의 5가지 시크릿 

저자가 특히 강조하는 부분은 약국 운영을 단순한 장사나 소매업이 아닌 경영 관점으로 접근하라는 것이다. 그저 당장의 판매와 매출만 생각하는 얕은 시야에서 벗어나, 목적과 비전을 가지고 그 방향을 위해 약국을 운영하는 ‘경영’ 마인드로 바꾸라 말한다. 전문의약품부터 일반의약품, 건강기능식품 및 민간요법 유래제품까지… 건강과 관련된 모든 제품이 취급되는 대한민국 약국의 특성상 전문가의 식견을 높이는 공부는 필수이지만, 이외에도 공간과 사람의 관리를 위해 여러 검증된 경영 전략들을 약국에 적용해 보는 것도 방법이다.

매출로 연결되는 인테리어와 동선, 상품에 집중하게 만드는 포커스존(Focus-Zone)과 POG(Plan O Gram), 누가-왜-그 약이 필요한 지에 대한 정보를 듣는 LTE-A(Listen and Talk then give Expert Answer) 상담법 등이 대표적이다. 이외에도 약국약사가 가져야 할 비즈니스 마인드, 배우면 평생 무기가 될 약국 상담법, 안전하고 수익성 좋은 약국은 어떻게 찾고 개국하는지 등 ‘잘 되는 약국의 일급비밀’을 경영 관점에서 5가지 파트(시크릿)로 풀어낸 점이 흥미롭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