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어트 효소, 정말 다이어트에 도움될까?

2024.09.30

대사·소화 기능 높여 칼로리 소모 촉진과 포만감 유지에 도움
항응고제, 혈당강하제 등 약물 복용 중이라면 상담 후 섭취해야

 

SNS 공동구매 하면 다들 떠올리는 제품이 있다. 바로 ‘다이어트 효소’가 그것이다. 나날이 관심도가 상승 중인 효소. 대체 효소는 무엇인지, 정말 다이어트에 효과는 있는 건지 윤소정 명동 참약사 웰니스약국 약사를 통해 자세히 알아봤다.

◆ 소화 및 대사 기능 개선과 해독·항산화 등 다양한 장점

최근 인기인 다이어트 효소에 대해 윤 약사는 “다이어트 효소가 체중 감량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는 않는다”며 “다만 소화 및 대사 기능을 개선하여 간접적인 도움은 줄 수 있다”고 답했다. 특히 소화 기능이 저하되거나 비위가 약한 사람에게 효과가 있을 수 있다는 것이다.

효소란 먹은 음식물을 소화하고 배설하는 과정과 에너지 생산 같은 생리적 기능을 하는 데 필요한 성분으로, 사람이 생명을 유지하는 데 필수적인 요소다. 효소는 크게 소화 효소와 대사 효소 두 가지로 나눠볼 수 있다. 소화 효소는 탄수화물, 지방, 단백질을 분해해 체내 활동에 필요한 영양소로 변환하는 데 관여한다. 대사 효소는 세포 내 영양소를 분해, 에너지 생산 반응을 촉매하는 역할을 한다.

소화나 대사 기능 외에도 효소는 다양한 기능을 수행하는데, 첫 번째로 간에 저장된 혈액의 독소를 분해하며 체내 축적이 되지 않게 해독 작용을 한다. 두 번째로는 신경전달물질을 분해 혹은 생성하여 신경계가 원활히 작동하도록 돕는다. 세 번째는 활성산소를 제거, 세포 손상을 방지하고 노화를 억제한다.

◆ 포만감 유지와 칼로리 소모로 다이어트에 긍정적인 효과

이런 효소가 다이어트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이유는 무엇일까?

이에 대해 윤 약사는 “효소는 소화의 효율을 높여 포만감을 오래 유지할 수 있다”며 “또한 소화 기능을 개선, 불필요한 음식의 섭취를 줄이고 대사 기능을 활성화하여 칼로리 및 지방 소모를 촉진한다”고 설명했다. 대사 기능이 활성화되면 체내 독소와 노폐물 배출에도 좋아 다이어트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이 그의 설명.

예를 들어 소화 기능이 약한 사람이 자주 더부룩함을 느끼고 과도하게 음식을 섭취하는 경우가 있다. 그럴 때 소화 효소를 섭취하면 소화가 원활해져 포만감이 오래 유지되고 과식이 줄어들 수 있다는 것이다. 다른 예로 대사 기능이 저하되어 쉽게 체중이 증가하는 경우, 효소가 대사 기능을 촉진해 칼로리 소모를 높여 체중 감량을 도울 수 있다.

◆ 특정 효소 결핍 시 적정량 섭취 권장…복용 중인 약물 있을 시 상담 필요

다만 윤 약사는 “효소는 모든 사람에게 추가로 필요한 것이 아니기 때문에 소화 기능이 떨어졌거나 특정 효소 결핍이 있는 경우에 보충하는 정도를 추천한다”고 당부했다. 효소를 권장 용량보다 과다 복용할 경우 정상적인 소화과정을 거치지 않아 설사를 유발할 수 있다는 것. 또한 장에서 소화 효소의 과도한 작용으로 복통, 복부 팽만감 등이 나타날 수 있다.

효소를 섭취할 때 주의할 점으로 “동식물 유래 성분이 포함될 수 있어 식품 알레르기가 있는 경우 반드시 확인 후 복용해야 한다”는 윤 약사는 “효소 장기 복용 시 체내 효소를 자연적으로 생성하는 기능이 떨어지고 효소에 의존하게 된다. 이에 따라 체내 소화 효소 분비가 감소할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추가로 “효소를 복용하기 전, 현재 복용 중인 약물과의 상호작용 가능성을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며 “특히 항응고제, 항혈전제, 혈당 강하제, 항생제, 항고혈압제 등을 복용 중일 시 의사나 약사와 상담하여 안전하게 복용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