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양제 유목민을 위한 맞춤 영양제

2022.11.14

남들이 좋다는 영양제 말고 나에게 꼭 필요한 영양제만 섭취하자. 나의 생활 습관 진단부터 배달, 관리까지 한 번에! 영양제 유목민을 위한 맞춤 영양제.

/upload/woman/article/202211/thumb/52408-502913-sample.png

맞춤 영양제란?

나이, 성별, 생활 습관, 건강 상태 등에 따라 나만의 영양제로 맞춰주는 건강기능식품 서비스. 현재 규제샌드박스 안에서 시행되고 있으며 개인 설문을 통해 자신에게 부족한 영양소를 체크, 이후 전문가와 상담하고 매달 맞춤 영양제를 받을 수 있다. 건강기능식품 소분 정기구독 서비스는 온·오프라인으로 간편하게 이용할 수 있으며, 영양제의 과다 섭취와 오남용을 방지한다는 의미에서 점차 그 규모를 늘려나가고 있다.

/upload/woman/article/202211/thumb/52408-502914-sample.png

서울 송파구 올가홀푸드 방이점 퍼팩 매장.

퍼스널 원 팩, 풀무원건강생활 퍼팩

국내 첫 개인 맞춤형 건강기능식품 서비스. 풀무원건강생활이 선보이는 퍼팩은 ‘퍼스널 원 팩(Personal One Pack)’이라는 슬로건을 내걸고 개인에게 최적화된 건강기능식품을 하루 1팩으로 제공한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건강기능식품의 오남용 방지를 위해 개인의 알레르기와 부작용까지 고려해 제품을 추천한다. 헬스케어 앱 ‘개인맞춤영양’을 운영하고 있으며, 소속 전문 영양학 박사와 외부 약사, 의사의 검증 절차를 통해 전문성을 강화했다.

헬스큐레이터 김연선

헬스큐레이터 김연선

Q 맞춤 영양제를 처음 알게 된 고객들이 가장 어려워하는 부분은 무엇인가요?
식품의약품안전처 가이드라인에 따라 최초 1회는 대면 상담 또는 화상 상담 후 개인 맞춤 건강기능식품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이런 서비스를 국내 최초로 진행하다 보니 익숙지 않아 시간에 맞춰 상담하기까지 번거로움을 느끼는 고객이 종종 있습니다. 하지만 건강검진 결과, 투약 정보 등을 연동하고 식습관과 생활 습관까지 맞춤 상담을 하며 추적 관리를 제공하는 것에 대해 만족도가 높아 재구매로 연결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Q 어디에서 신청(설문)하나요?
모바일에 풀무원건강생활 ‘개인맞춤영양’ 앱을 설치하고 건강 설문과 상담(대면, 화상)을 예약·신청할 수 있습니다.

Q 어떤 종류의 건강기능식품이 있는지 소개해주세요.
영양소 중심으로 기초 제품과 기능성 제품으로 크게 나뉩니다. 기초 제품은 10월 론칭된 신제품 ‘듀얼비타민 C&D케어’를 포함해 비타민, 미네랄, 비오텐 케어가 있습니다. 기능성 제품은 알티지 오메가-장용성, 간, 관절, 눈, 맘편한케어, 브레인케어, 비오텐케어, 혈당케어 등 총 18종이 준비돼 있습니다. 해당 제품은 개인의 건강검진 결과, 투약 정보, 알레르기 정보까지 맞춤 영양 AI 알고리즘이 분석해 개인 맞춤으로 추천하고 있습니다.

Q 자신에게 잘 맞는 영양제를 고르기 위한 팁이 있다면?
초개인화된 알고리즘으로 평소 식습관과 생활 습관을 솔직하게 체크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또한 앱 내에서 연동하면 최근 10년간 건강검진 결과와 투약 정보 등 개인의 건강 데이터를 기반으로 더 정확한 건강 상태를 체크·추적 관리할 수 있습니다. 이런 기능을 잘 이용해 과잉 섭취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Q 헬스큐레이터라는 직함이 생소한데, 어떤 일은 하는 건가요?
헬스큐레이터는 영양학 전공 및 영양사 면허증을 소지한 영양 전문가입니다. 고객들에게 전문적인 건강 상담을 제공하며 개인 맞춤 건강기능식품을 직접 소분하는 일을 하고 있습니다. 또한 고객의 건강 증진을 위해 지속적인 소통을 하며 정확한 건강 정보를 제공합니다.

/upload/woman/article/202211/thumb/52408-502916-sample.png

나만을 위한 건강 한 조각, 마이퍼즐

생활환경, 식습관, 건강 상태에 따라 다른 건강관리가 필요하다는 생각으로 출발한 브랜드. 마지막 한 조각으로 완성되는 퍼즐처럼 개인의 건강도 꼭 맞는 한 조각이 필요하다는 모토를 가지고 있다. 건강 설문 후 일대일 전문가 상담을 통해 개인에게 맞는 영양제를 찾아주며, 매달 알아서 배달이 오는 정기 배송 서비스를 진행한다.

마이퍼즐 전문상담사 안서현

Q 맞춤 영양제를 처음 알게 된 고객들이 가장 어려워하는 부분은 무엇인가요?
한 팩에 소분되는 영양제들을 한 번에 섭취해도 되는지를 제일 우려하는 편입니다. 마이퍼즐 제품들은 제품 개발부터 동시 섭취를 고려하기 때문에 기능성의 중복과 1일 상한 섭취량을 초과하는 성분이 없어 안심하고 섭취할 수 있습니다.

Q 어디에서 신청(설문)하나요?
검색창에서 ‘마이퍼즐’을 검색한 후 사이트로 들어오면 바로 건강 설문을 로그인 없이 무료로 진행할 수 있습니다.

Q 어떤 종류의 건강기능식품이 있는지 소개해주세요.
총 18종으로 구성돼 있으며, ‘동시 섭취가 가능한 다양한 건강 이슈’를 커버하는 제품들입니다. 다양한 고객들의 니즈를 부합시키기 위해 눈, 간, 스트레스, 갱년기 등 총 16가지 건강 이슈별로 제품을 선보이고 있습니다.

Q 자신에게 잘 맞는 영양제를 고르기 위한 팁이 있다면?
우선 자신의 생활 습관과 건강 상태를 잘 아는 것이 중요하며, 그에 맞는 영양제 선택이 필요합니다. 주변의 추천으로 선택하기보다는 좀 더 객관화된 설문을 활용하고 전문가와 상담한 뒤 추천받는 것을 권장합니다.

/upload/woman/article/202211/thumb/52408-502917-sample.png

차별화된 AI 기술 바탕, 모노랩스 아이엠

건강기능식품을 소분·판매하는 서비스사 중 유일하게 IT 회사에서 출발했다. 자체 개발한 알고리즘을 통해 개인 건강 상태, 생활 습관 등을 분석하고 고객에게 맞춤형 건강기능식품을 추천한다. 국내 유일하게 약국과 직영 매장을 동시 운영할 수 있는 사업자로 선정돼 이마트 본점 내 직영 매장을 운영하며 소비자들의 오프라인 접근성을 높였다. 배송 후에는 카카오톡 메시지 알림을 통해 매일 정해진 시간에 섭취를 안내하고, 리워드 지급 등으로 영양제 섭취를 습관화하도록 도와준다.

모노랩스 대표 소태환

모노랩스 대표 소태환

Q 맞춤 영양제를 처음 알게 된 고객들이 가장 어려워하는 부분은 무엇인가요?
온라인 화상 상담을 진행하는데 화상 상담에 대한 부담을 이야기하는 고객이 종종 있습니다. 하지만 먹기 편하게 고객들의 이름을 하나씩 적어 한 팩으로 만들어 보내므로 재밌고 편하다고 느끼는 고객이 점차 많아지고 있습니다.

Q 어디에서 신청(설문)하나요?
온라인으로는 ‘아이엠 영양제’를 검색해 사이트에서 설문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오프라인으로는 이마트 성수점·죽전점·용산점을 직접 운영하고 있으며, 매장 방문으로도 신청과 설문이 가능합니다.

Q 어떤 종류의 건강기능식품이 있는지 소개해주세요.
비타민, 칼슘, 마그네슘, 아연, 밀크시슬, 테아닌, 히알루론산 등 21종의 건강기능식품을 보유하고 있으며 원자재와 부자재의 플랫폼 통합을 통해 재고와 생산관리를 최적화하고 있습니다.

Q 자신에게 잘 맞는 영양제를 고르기 위한 팁이 있다면?
자신의 생활 습관 중 부족한 기초 영양소를 아는 것이 중요합니다. 설문을 진행하면 나오는 일상생활에서 부족할 수 있는 영양소를 맞춤 영양제로 꾸준히 섭취하면서 몸의 균형을 바로잡고 영양소 과잉 섭취를 방지하는 것이 핵심이라고 생각합니다.

/upload/woman/article/202211/thumb/52408-502919-sample.png

신반포상가 뉴트리미 매장 전경.

나의 몸에 비스포크하다, 뉴트리미 마이팩

많이 먹는 것이 건강에 이로운 것이 아니라 필요한 영양제를 알고 올바르게 섭취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하는 브랜드 정신을 바탕으로 맞춤 영양제를 제작한다. 전문가의 사명감으로 만들며 영양학 박사, 임상영양사, 의사들의 연구를 담아냈다. 가급적 부형제를 최소화하고 부피를 적게 만들어 배송하며, 궁극적으로 개인의 의지로 건강 습관을 만드는 영양 솔루션을 제공한다.

비타믹스 CEO 영양학 박사 박주연

비타믹스 CEO 영양학 박사 박주연

Q 맞춤 영양제를 처음 알게 된 고객들이 가장 어려워하는 부분은 무엇인가요?
우리나라는 건강기능식품을 많이 섭취하지만 외국처럼 맞춤으로 먹는 것이 아직 상용화되지 않은 상황입니다. 영양 상담을 통해 자신이 필요한 영양 상태를 파악하고 섭취하는 데까지 아직 생경한 부분이 많다고 생각합니다.

Q 어디에서 신청(설문)하나요?
검색창에 ‘뉴트리미’를 검색 후, 홈페이지 상단의 ‘개인맞춤’을 클릭하면 설문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전문가 상담 예약 또한 가능합니다.

Q 어떤 종류의 건강기능식품이 있는지 소개해주세요.
오메가-3, 루테인, 프로바이오틱스, 여성건강 등 총 11가지이며 개인에 맞게 조합해 하루 1팩으로 간편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Q 자신에게 잘 맞는 영양제를 고르기 위한 팁이 있다면?
영양제 선택을 잘하기 위해서는 ‘나 자신을 잘 알아야 한다!’가 가장 중요합니다.

/upload/woman/article/202211/thumb/52408-502921-sample.png

나에게 핏한 영양, 핏타민

약사와 함께 맞추는 1팩 영양으로 ‘Find Your Fit’이라는 슬로건을 내걸고 있다. 약사가 오직 각 개인의 생활 습관, 건강 상태에 따라 추천받은 영양제를 1팩으로 소분해줘 안전하고 간편하게 영양제를 섭취할 수 있다. 인체 적용 시험에 효능이 검증된 원료만 사용하며 동시에 섭취해도 부작용이 없도록 안전한 설계를 제공한다. 언제든지 변화된 개인의 상태에 따라 영양제 구성을 변경할 수 있도록 약사 무료 상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약사 송정민

Q 맞춤 영양제를 처음 알게 된 고객들이 가장 어려워하는 부분은 무엇인가요?
아무래도 화상 상담에 대한 부담감이 제일 크다고 느낍니다. 화상전화로 약사와 마주하고 상담하는 것이 낯설고 부끄러움을 느끼는 것 같아요. 그러나 상담하고 나서는 개인적인 건강 질문과 고민도 편안하게 털어놓으면서 오히려 만족을 크게 느낍니다.

Q 어디에서 신청(설문)하나요?
검색창에 ‘핏타민’을 검색하면 쉽게 접속이 가능합니다. 또는 앱스토어 ‘​​핏타민’ 앱 다운로드 시 더욱 간편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27개 오프라인 매장이 있어 직접 약국에 방문해 약사와 상담할 수 있습니다.

Q 어떤 종류의 건강기능식품이 있는지 소개해주세요.
핏타민은 7가지 영양소 성분(종합비타민, 복합미네랄, 칼마디 K 등)과 13가지 기능성 성분(히알루론산, 비오틴, 카테킨, 코큐텐 등)이 있습니다. 모두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인증된 제품이기 때문에 안심하고 섭취해도 됩니다.

Q 자신에게 잘 맞는 영양제를 고르기 위한 팁이 있다면?
개인의 필요와 목적에 맞게 고르는 것을 추천합니다. 무분별한 광고와 유행으로 인기 있는 성분이 종종 있는데, 자신에게 필요한지, 믿을 수 있는 원료사인지, 적절한 함량인지를 정확히 살펴봐야 합니다. 특히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안전성과 기능성을 인증한 제품, 건강기능식품 마크가 있는 제품을 고르는 게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