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자의 곁에 있는 약국
메디컬참약국 김예림 약사님

2021.11.02

참약사가 되기 위해 노력하는, 메디컬 참약국 김예림 약사님

 

참약사 약국은 차별화된 맞춤형 약국이다. 각 약국의 자율성을 존중해주는 한편 소셜 네트워킹 망이 구축되어 있어 교류가 가능하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김예림 약사는 그녀만의 노하우를 바탕으로 환자와 가장 가깝게 소통하는 약국을 만들어가고 있다. 빠르게 변화하는 상황 속에서 환자들과 소통하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해왔는지 이야기를 들어보자.

 

Q) 안녕하세요. 간단히 자기소개 부탁드릴게요.

A) 안녕하세요. 저는 평택에서 메디컬 참약국을 운영하고 있는 김예림 약사입니다.

 

개국을 꿈꾸는 사람들을 위한 이야기

 

 

Q) 본격적인 인터뷰를 하기에 앞서 먼저 질문 하나 드릴게요. 개국 이전에 했던 경험들 중 도움이 많이 되었던 것이 있을까요?

A) 저는 약대를 졸업한 후에 바로 지역 약국으로 나오지 않았어요. 많은 임상을 경험하기 위해서 우선 3년간 병원에서 근무했어요. 특히 TPN(Total Parenteral Nutrition) 업무를 맡으면서 약사로서 전문적인 역량을 펼칠 수 있었어요. 병원에서 경험하고 배웠던 것들이 지금까지도 큰 도움이 되고 있답니다. 이후에는 지역 약국에서 근무 약사로 2년 가량 근무하고 지금의 약국을 개설하게 되었어요. 모든 경험들이 지금의 약국을 운영하는데 밑거름이 되었답니다.

Q) 미래에 개국을 꿈꾸는 약대생들이 많은데 후배들에게 가장 필요한 공부는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A) 개국을 하고 보니, 하나의 사업체를 운영하는 것이기에 학교에서 배우지 않은 지식들도 많이 필요하다는 것을 느꼈어요. 학업에 충실하되 여유시간에 세무,노무, 마케팅 관련 서적들을 찾아보는게 분명 큰 도움이 될 거예요. 저도 이렇게 이해가 안가는 부분은 유튜브를 참고하면서 준비해두었던 내용들이 실제로 약국을 운영하는데 큰 도움이 되고 있답니다.

 

소통하는 CHARM 약사

 

소셜네트워크만큼 다수를 상대로한 효과적인 전달방식은 없다. 김예림 약사는 환자들의 건강을 책임지기 위한 방법으로 SNS를 활용하여 약사의 직능을 넓혀가고 있다.

 

Q) 참약사가 되기 위해 노력하는 charm 그룹의 약사님으로서 약사님께서 생각하시는 참약사의 정의는 무엇이며 스스로 참약사가 되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하고 계신가요?

A) 환자에게 최선의 보건 의료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끊임없이 노력하는 약사가 참된 의미의 약사라고 생각해요. 저는 다양한 방식으로 환자들과 소통하고자 블로그와 유튜브도 함께 운영하고 있어요. 다양한 SNS 창구를 통해 정확하고 안전한 의약 정보를 공유하고, 전문 직능인으로서의 참된 약사 이미지를 만들어가는데 도움이 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동네 이웃분들이 아플 때 찾는 곳이 약국인만큼 약국을 운영하 면서 지역 주민들의 건강을 담당한다는 사명감을 갖고 일하고 있답니다.

 

Q) 블로그와 유튜브를 운영하고 계시다고 하셨는데요 시작하게 된 계기와 어떤 주제를 주로 다루고 계시는지 알 수 있을까요?

A) 유튜브를 하기 전에 먼저 블로그를 시작했어요! 처음에는 알고 있는 유용한 약 정보들을 정리해보고 싶다는 생각에 조금씩 포스팅을 하기 시작했는데 도움이 많이 되었다는 댓글을 보면서 재미를 붙이게 되었어요. 이렇게 시작한 블로그가 사람들과 소통하는 창구가 되었고 현재, 약국을 운영하는데도 큰 도움이 되고 있답니다.

개국 전에 일러스트를 따로 배워 이미지를 직접 만든 이미지를 포스팅 할 정도로 의욕 넘치게 블로그를 운영했어요. 이 모습을 보고 주변에서 유튜브를 해보면 좋을 것 같다고 권유를 했고 이를 계기로 ‘약플릭스’라는 유튜브 채널을 만들게 되었어요. 의약품 정보, 건강 정보, 약국 취업 전 알고 있으면 좋을 내용, 병원 약사 등의 다양한 주제의 영상을 업로드하는 중입니다. 앞으로 조금씩 발전된 영상을 제작하기 위해 꾸준히 노력하고 있답니다.

 

나를 표현하는 나만의 약국

 

Q) 약국장님만의 경영팁을 알려주세요.

A) 개국을 하기 전에 약국에서 근무하면서 업무에 익숙해지는게 가장 중요해요. 저도 전에 파트타임으로 4군데 약국에서 근무했는데 이 경험들을 토대로 순조롭게 운영하고 있어요. 근무하면서 얻게 된 노하우를 모아 나만의 경영 꿀팁으로 만들어 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해요. 또한  공간이 주는 깨끗한 이미지와 청결함이 중요한 것 같아요. 공간과 공간 내 분위기가 주는 이미지는 소비자뿐만 아니라 한 공간에서 오랫동안 일하는 나 자신에게도 큰 영향을 미친다고 생각해요.

 

Q) 참약사 약국 체인을 하셔서 좋은 점은 무엇인가요?

A) 일단 제가 꿈꿔왔던 ‘따뜻하고 깨끗한 약국’ 모델과 일치해 약국 개설부터 현재까지 참약사와 함께하며 만족스럽게 약국을 운영하고 있답니다.

첫번째로는 개설 과정에서 참약사 도움이 매우 컸어요. 인테리어 업체 선정뿐만 아니라

동선, 기계 및 가구 배치, 매대 높이와 간격, 전산 세팅 등 제가 생각치 못한 부분들에 대한 세심한 가이드도 해주셔서 제가 원하는 약국을 갖출 수 있었어요.

두번째 장점은 소셜지성을 통해 도움을 받을 수 있다는 거예요. 개설 이후에 약국을 운영하면서 필요한 정보들을 참약사 소셜 네트워킹을 통해 얻을 수 있었고 언제든지 궁금한 점이 있으면 바로바로 해결해 주시기 때문에 정말 든든해요.

무엇보다 강제사항 없이 약사 개인에게 맞는 맞춤형 약국을 설계해주시기 때문에 약사 개인의 특성이 잘 드러나는 체인약국이라는 점이 가장 큰 장점이라고 생각해요.

 

 

항상 사명감을 가지고 실력있는 약사, 소통하는 약사가 되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는 김예림 약사. 더욱 빛날 그녀의 미래를 응원한다.